Family Sylviidae 휘파람새과 (17과)


A

B

C

Cisticola juncidis 개개비사촌

common name "Fan-tailed Warbler"

 

SV/uc L12.5cm. ▲여름깃 : 머리꼭대기는 흑갈새, 등은 적갈색이며 검은색의 뚜렷한 줄무늬가 있다. 배는 황갈색, 꼬리는 짧고 어두운 갈색이며 끝이 흰색이나 아래에서 보았을 때 검은 띠와 흰 띠가 꾜차된다. ▲겨울깃 : 머리꼭대기는 황갈색으로 검은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소리: 날면서 '삣, 삣, 삣' 하며 계속해서 지저귄다. ◎ 서식지:물가의 초지나 갈대숲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5. 05. 25 충남 당진)  B,C,D. 최순규 (2005. 06. 13 충남 삽교천)  E,F. 최순규 (2010. 11. 20 아산호:겨울깃)  

 

D E F


A

B

C

Urosphena squameiceps 숲새

common name "Short-tailed Bush Warbler"

 

SV/c   L10.5cm. 소형이며 꼬리가 짧다. 풀숲이나 덤불에 있기 때문에 관찰하기 힘들다. 윗면은 갈색, 아랫면은 노란색을 띤 흰색이다. 흰색의 눈썹선과 어두운 갈색의 눈선이 뚜렷하다. 도시 공원이나 산림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나뭇가지 사이로 이동한다. 둥지는 나무 뿌리나 쓰러진 고목나무 밑에 낙엽으로 만든다. ▲소리: 곤충의 소리처럼 '씨, 씨, 씨...' 하고 가늘게 운다. ▲유사종: 휘파람새는 꼬리가 길고 눈썹선도 흐리며 소리도 다르다. ◎ 서식지:산림의 풀숲이나 덤불 (이우신 외, 2000).

 

image A,B,C. 최순규 (2004. 09. 27 인천시 청천동)   D-H. 최순규 (2007. 04. 12 경기도 동탄)  

 

D E F G H


A

B 

C

Cettia diphone 휘파람새

common name "Korean Bush Warbler"

 

SV/c Res/uc(s)  L14-16cm. 암수는 유사하나, 수컷이 크다. 윗면은 갈색, 아랫면은 노란색을 띤 흰색이다. 회백색의 흐린 눈썹선이 있다. 지대가 낮은 지소나 산림에서도 번식한다. 나뭇가지에 앉았을 때는 수평에 가까운 자세를 취하며, 몸을 좌우로 활발히 움직이면서 나뭇가지나 줄기 사이를 이동한다. 둥지는 관목이나 초지에 있는 나뭇가지나 줄기 사이에 식물의 잎으로 만든다. ▲아종: 남부 해안과 도서지방의 텃새인 섬휘파람새(C.d.cantans)는 회색빛이 더 강하지만, 야외에서는 보통 소리로만 구별된다. ▲소리: 빠르게 '호호오오-, 후홋케쿄' 하고 휘파람소리를 내며 간혹 느리게 '쪼,쪼, 쪼' 하며 반복하기도 한다. ▲유사종: 숲새는 작고 꼬리는 짧다. ◎ 서식지: 산림, 공원, 정원의 덤불 또는 관목층(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6. 13  강릉시 안인)   B. 최순규 (2003. 6. 29 강원도 홍천)   C. 최순규 (2003. 7. 20  강릉시 대관령)   D.E. 최순규 (2010. 5. 1 신진도)    F-I. 최순규 (2009. 4. 28 옹진군)

D E F G H I


A

B 

C

Cettia diphone cantans 섬휘파람새

common name "Japanese Bush Warbler"

 

SV/c Res/uc(w)  L14-16cm. 휘파람새보다 제구가 작고 목 색쌀이 올리브색으로 휘파람새의 연한 갈색과 대조를 이룬다. 항상 지면 가까이에서 기듯이 이도하고 여름철에는 소리로 휘파람새와 구별되나 여울철에는 칙-, 칙-,칙- 하는 금속성 소리를 낸다. 번식은 일부다처제로 한다. ▲성조: 머리에서 등은 올리브 회색이며 눈썹선은 때묻은 흰색이다. 이마는 황갈색 기운이 약간있고 날개와 꼬리는 녹색을 띠는 연한 갈색이다.멱에서 가슴은 때묻은 흰색에 회색 기운이 있다. 아래꼬리덮깃은 연한 황갈색이다. ▲어린새: 성조와 유사하나 몸아랫면은 노란색이 강하고 옆구리는 녹갈색이며 아래꼬리덮깃은 성조보다 약간 진한 황갈색이다.(박종길 외, 2008).

 

image A-C. 최순규 (2008. 11. 26  제주도)   D.E. 최순규 (2005. 2. 23   여수)

D E


A

B

C

Regulus regulus 상모솔새

common name "Goldcrest"

 

WV/c   L9cm. 등은 어두운 연두색. 머리꼭대기는 노란색이고, 수컷은 붉은색 반점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검은색이다. 눈테는 흰색, 날개는검은색이며 흰색 띠가 있다. 박새류와 혼성군을 이루기도 하며, 주로 침엽수림에서 관찰된다. ▲소리: '씨, 씨, 씨' 하고 가는 금속성 소리를 낸다. ◎ 서식지: 침엽수림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8. 2. 19 구미:암컷)  D-F. 최순규 (2006. 2. 27 강릉시 연곡:수컷)   

D E F


A

 

Locustella certhiola  북방개개비

common name "Pallas' Grasshopper Warbler"

 

PM/r   L13cm. 윗면은 황갈색이며 검은 색을 띤 갈색의 줄무늬가 뚜렷하다. 쥐발귀개개비보다 어둡게 보인다.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붉은색을 띤 갈색이다. 꼬리는 어두운 갈색이며 끝으로 갈수록 어두워지나 꼬리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어린새는 가슴에 어두운 갈색의 줄무늬가 있다. ◎ 서식지: 습지의 갈대밭과 초목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8. 17 Russia Muravioka )   


A

 

Locustella lanceolata 쥐발귀개개비

common name "Lanceolated Grasshopper Warbler"

 

PM/ucr   L12cm. 12cm. 몸 윗쪽은 회갈색에 검은색 반점이 많다. 몸 아래는 흰색이 도는 회갈색으로 밝다. 멱은 흰색, 좁고 불명확한 연한 황백색의 눈썹선이 있으며 다리는 연한 분홍색. 각 깃에 넓은 검은 갈색의 세로얼룩무늬가 잇다. 가슴과 옆구리에 가는 세로줄무늬. 부리 윗부리 어두운 갈색, 아랫부리 엷은 갈색. 분포 : 습지나 냇가의 버드나무와 관목. 물가의 갈대밭에 숨어서 생활. 풀 사이를 재빠르게 움직임. 바이칼 호에서 사할린, 일본, 중국동북지방 및 아시아 동부에 분포. 일본 홋카이도에서 번식. 동남아시아, 보르네오 등에서 월동. 번식 : 풀 밑이나 땅 위, 작은 나뭇가지 위. 잡초의 마른 잎, 줄기로 밥그릇 모양 둥지를 만든다.울음 : < 찟, 찟, 찟 > 또는 < 찌리리리리리 > 벌레소리 비슷먹이 : 곤충류유사종 : 북방개개비-몸 윗면이 더 검다. 알락꼬리쥐발귀-드문 나그네새, 등이 갈색으로 무늬가 옅고 < 쭈르르르 찟찟 > 하고 빠르게 운다.

 

image A. 최순규 (2009. 5. 19 시흥군자)   


A

B

C

Locustella pleskei 섬개개비

common name "Styan's Grasshopper Warblert"

 

SV/sc(I)  PM/sc   L16.5cm. 몸의 윗면은 회갈색이며, 눈썹선은 불명확하다. 부리는 길고 눈 주위가 알락꼬리쥐발귀보다 밝게 보인다. ▲소리: '삐찌, 삐찌, 삐이, 삐찌' 또는 '쪼로로로로' 하고 빠른 소리로 지저귀며, 날면서 울기도 한다. 둥지는 대나무 줄기나 관목의 가지 사이에 만든다. ▲ 유사종 : 알락꼬리쥐발귀는 눈썹선이 더 명확하면, 부리는 짧고 몸 윗명니 섬개개비 보다 밝게 보인다. ◎ 서식지: 해안가 섬의 풀숲과 관목림 (이우신 외, 2000).

 

image A,B,C. 최순규 (2005. 06. 20 울산 연자도)  

 


A

B

C

Acrocephalus bistrigiceps 쇠개개비

common name "Black-browed Reed Warbler"

 

PM/uc .SV/r   L13.5cm. 개개비와 비슷하나, 더 작고 등은 황갈색이다. 흰색의 눈썹선 위에 있는 검은색의 뚜렷한 가는 선이 가장 큰 특징이다.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연한 적갈색. 배의 중앙은 흰색이며 옆구리는 옅은 황갈색이다. 꼬리는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이다. 바깥고리깃의 길이가 짧다. ▲소리: '치치. 치치. 쪼로로로로, 쪼로쪼로로'하고 지저귄다. ◎ 서식지: 물가의 풀숲, 갈대밭.*실태: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번식하는 여름새이며 또한 나그네새이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B,C. 최순규 (2002. 8. 17 강릉 경포호)   D. 최순규 (2008. 5. 19 신진도)    E. 최순규 (2009. 5. 24 외연도)

D E


A

B

C

Acrocephalus orientalis 개개비

common name "Oriental Great Reed Warbler"

 

SV/c  L18.5cm. 윗면은 연한 녹색을 띤 갈색 또는 회갈색이며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연하다. 아랫면은 흰색이며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연하다. 아랫면은 흰색이며 가슴에 희미한 회갈색의 줄무늬가 있는 경우도 있다.눈섭선은 흰색 혹은 연한 황갈색으로 두렷하지 않다. 지저귈 때 머리꼭대기의 깃털을 세우기도 한다. 다리는 청록색이다. 털갈이 직후의 새로운 꼬리깃 끝에 흰 점이 보일 수 있다. ▲소리: 시끄러운 소리로 '개, 개, 개, 뼈, 뼈, 뼈' 하고 운다. ▲유사종: 큰부리개개비는 부리가 두터우며 눈썹선이 없다. 붉은허리개개비  ◎ 서식지: 물가의 풀숲 갈대밭 (이우신 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06. 5. 12  전남 무안)

D


A

B 

C

Phylloscopus fuscatus 솔새사촌

common name "Dusky Warbler"

 

PM/sc, SV/sc(n)  L12cm. 부리는 가늘고 몸의 윗면은 어두운 갈색이며 노란색과 녹색빛이 없다. 눈썹선은 눈 앞쪽에서 가늘고 뚜렷하게 시작하여 목 뒤까지 이어진다. 아랫명는 갈색을 띤 흰색 또는 황갈색이다. 허리는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이다. 꼬리는 짙은 갈색으로 바깥 기부는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이다. 다리 색은 긴다리솔새사촌에 비해 어둡게 보인다. ▲소리: 거친소리로 "탁, 탁' 하고 운다. ▲유사종: 긴다리솔새사촌은 부리가 두터우며, 눈썹선이 눈 앞쪽에서 넓게 시작한다.  ◎ 서식지: 숲 가장자리의 덤불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6. 4. 30 충남 외연도)   D. 최순규 (2008. 4. 19 어청도)   E-G. 최순규 (2009. 4. 28 옹진군)

D E F G


A

 

Phylloscopus schwarzi  긴다리솔새사촌

common name "Radde's Warbler"

 

PM/sc SV/sc(n)  L13cm. 부리는 짧고 두터운 편이며, 몸은 통통하게 보인다. 이마에서 머리꼭대기, 어깨, 허리, 위꼬리덮깃은 어두운 갈색이다. 눈썹선은 눈앞쪽에서 두껍게 시작하며 눈 뒤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눈썹선은 눈 앞쪽에서 다른 부분과 경계가 불분명하다. 몸의 윗면은 녹색을 띤 어두운 갈색. 어린새는 몸의 아랫면이 노란빛을 띤 갈색이다. 옆구리는 황갈색, 아래꼬리덮깃은 회백색에 약간 갈색을 띤다. ▲소리: '칫가, 칫가, 치요' 하고 운다.  ▲유사종: 솔새사촌 ◎ 서식지: 숲가장자리의 덤불. *실태 : 북한의 고산지대의 백두산과 묘향산에서 번식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4. 10. 16 제주 성산포)   


A

B

C

Phylloscopus inornatus  노랑눈썹솔새

common name "Yellow-browed Warbler"

 

PM/c  L10.5cm. 여름에는 몸의 윗면이 노란색을 띤 녹색이다. 엷은 노란색의 눈썹선과 날개의 띠에 두 줄이 선명하다. 머리중앙선은 가늘고 흐려서 잘 보이지 않는다. 허리는 뚜렷하지 않은 연한 노란색이고 위꼬리덮깃은 녹색이다. 셋째날개깃 바깥 가장자리는 노란색이며 큰날개덮깃과 가운데 날개덮깃은 황백색이다. ▲소리: '삐잇' 하고 반복해서 지저귄다. ▲유사종: 노랑허리솔새는 노란색의 머리중앙선과 눈썹선이 뚜렷하고 허리가 노란색이다. ◎ 서식지: 산림, 공원, 정원 *실태 : 봄과 가을에 한반도 전역을 통과하는 나그네 새이지만 국지적으로 북쪽에서 적은 수가 번식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4. 11. 09 전남 화순)   B-D. 최순규 (2006. 4. 30 충남 외연도)   E-F. 최순규 (2010. 5. 1 신진도)   G. 최순규 (2009. 4. 28 옹진군)

D E F G


A

B 

c

Phylloscopus proregulus 노랑허리솔새

common name "Pallas's Leaf Warbler"

 

PM/r  SV/sc(n)  L9cm. 윗면 녹색이 도는 황회갈색, 아랫면 흰색, 옆구리와 허리는 황색이며, 황백색 눈썹선이 선명하다. 머리 중앙을 지나는 뚜렷한  황색선과 날개에 있는 두 줄의 황색띠가 특징적이다. 분포 : 침엽수림 등 우거진 산림에 서식. 아무르강 유역에서 중국내륙까지 번식, 중국남부에서 월동.  번식 : 침엽수 가지 위에 식물의 잎, 줄기, 이끼 등으로 밥그릇모양의 둥지를 만든다. 울음 : < 찌이, 찌-이 > 먹이 : 곤충류, 거미류 유사종 : 노랑눈썹솔새-머리중앙에 황색선이 없으며, 몸 윗면 전체가 녹회갈색이다.

 

image A-E. 최순규 (2007. 04. 12  경기도 동탄)

D E


A

B

C

Phylloscopus borealis  쇠솔새

common name "Arctic Warbler"

 

PM/c  L13cm. 몸윗면은 균일한 녹색이다. 머리가 등색보다 약간 진한 정도이고 눈썹선은 눈앞에 노란색기운이 있는 흰색이며 다소 길고, 콧구멍 바로 뒤에서 끝난다. 큰날개덮깃에는 황백색 날개선이 있으며 가운데 날개덮깃의 날개선은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몸 아랫면은 황백색 기운이 있다. 첫째날개깃이 길게 돌출된다. 다리는 노란색을 띠는 갈색 또는 등갈색이고 아랫부리가 모두 분홍색이다. ▲솔새(P.b.xanthodryas): 쇠솔새와 유사하나 가장 큰 특징은 아랫부리 끝이 검은색이고 옆구리와 아래꼴리덮깃이 흐린 갈색빛이다. (박종길 외, 2008).

 

image A-D. 최순규 (2009. 5. 24 외연도:솔새)

D


A

B 

C

Phylloscopus coronatus 산솔새

common name "Eastern Crowned Willow"

 

SV/c  L12.5cm. 윗면은 녹색이며, 아랫면은 흰색이다. 머리꼭대기는 탁한 녹색이며 흐린 녹색의 머리 중앙선이 있다. 눈썹선은 흐린 녹색이며 그 주위는 약간 어둡게 보인다. 큰날개덮깃의 앞끝은 흰색이다. 꼬리는 녹색을 띤 갈색이다. 둥지는 낙엽 활엽수림이나 관목 숲의 풀뿌리 밑, 땅 위 또는 언덕의 오목 패인 곳에 이끼류, 화본과 식물의 줄기, 나무껍질, 낙엽 등으로 둥근 모양으로 만들고 순백색의 알을 4-6개 낳는다. ▲소리:'쭈잇, 쭈잇, 찌이-' 하고 지저귄다. ▲유사종: 쇠솔새는 머리중앙선이 없다. ◎ 서식지: 산림, 공원, 정원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10. 4. 29  자은도)   B. 최순규 (2010. 5. 1 신진도)   C-F. 최순규 (2005. 5. 21 경기도 파주) 

 

D E F


A

B 

c

Phylloscopus tenellipes 되솔새

common name "Pale-legged Willow Warbler"

 

PM/uc  SV/uc  L12cm. 몸의 윗면은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이며 다른 솔새류에 비해 어둡게 보인다. 눈썹선은 흰색이며 날개의 줄은 뚜렷하지 않다. 이마, 머리꼭대기, 꼬리는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이며, 다리는 밝은 살색이다. ▲소리: 3음절로 '히-쓰-키' 하고 지저귀며 금속성의 큰소리로 '피-잇' 하고 운다. ▲유사종: 산솔새는 몸 윗면의 녹색이 밝게 보이며 머리 중앙선이 있다.  ◎ 서식지: 관목이 우거진 산림 (이우신 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06. 4. 27  강원도 인제)   E-G. 최순규 (2010. 5. 1  신진도)

D E F G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