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trigidae 올빼미과 (9종)


A

B

C

D

Bubo bubo 수리부엉이

common name "Eurasian Eagle Owl"

 

Res/sc L66cm. 한국의 올빼미과 조류 중 가장 크다. 큰 몸집과 긴 귀깃으로 쉽게 구별된다. 눈은 주황색을 띤 노란색이며 머리꼭대기에서 목 뒤까지, 등과 날개 덮깃에는 황갈색 바탕에 검은색과 진한 갈색의 세로줄무늬가 나 있으며, 가슴과 배의 세로줄무늬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좁아진다. 다리와 발가락은 연한 갈색 깃털로 덮여 있다. 바위나 나무 위에 직립자세로 앉는다. 둥지 안의 어린새는 눈이 노란색이다. ▲ 소리: '포-, 호-' 또는 '푸-,호-' 소리를 반복한다. ◎ 서식지: 산림, 암벽, 바위산.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이우신 외, 2000).

 

A. 최순규 (2002. 8. 23 Russia Muravioka)   B-G. 최순규 (2004. 10. 01 강원도 문막:암컷)   I-J. 최순규 (2004. 10. 09 대전시 송촌동:수컷) K-O. 최순규(06.04.03 강원도 문막)

 

E F G H I J K L M N O


A

B

C

Asio flammeus 쇠부엉이

common name "Short-eared Owl"

 

Wv/uc L 38.5cm. 잘 보이지 않는 짧은 귀깃을 가진 중형 부엉이류. 가슴에는 굵은 세로줄만 있다. 날개 아랫면의 끝부분이 검은색이며, 눈은 노란색이다. 꼬리엔 진한 갈색의 굵은 줄무늬가 있다. 야행성이지만 낮에도 활발히 활동한다. ▲ 소리: 번식기에만 '부,부,부' 하고 낮게 운다. ▲ 유사종 : 칡부엉이는 배에 세로줄무늬에 가로줄무늬가 섞여 있다. ◎ 서식지: 개활지, 농경지, 갈대밭.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이우신 외, 2000).

 

A. 최순규 (2005. 1. 1 서산 천수만)   B-I. 최순규 (2006. 1. 1 전북 만경강)   J. 최순규 (2010. 12. 11 시화호)  

 

DE F G H I J


A

B

C

Asio otus 칡부엉이

common name "Long-eared Owl"

 

Wv/uc L38cm. 암컷이 수컷보다 크고 긴 귀깃 흑갈색의 등, 회색, 황갈색 등 여러가지이며, 배는 담색에 온몸 회색과 검은색 세로점 무늬가 있다. 몸의 색은 개체변이가 많고. 소나무 숲에 잘 앉으며, 암수 같은 색이나 암컷의 반점이 더 크다. 분포 : 산지, 초원, 농경지 등에 서식하며 야행성. 전세계 온대지방에서 한대까지 분포, 번식. 겨울에는 한국, 일본남부, 중국남부 등으로 남하 월동한다. 번식 : 까마귀, 매 등 다른 조류의 묵은 둥지를 주로 이용하며, 매년 같은 장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소리:  < 부- 또눈 우- >, 연속적으로 운다. 먹이 : 중소형 포유류(주로 설치류), 조류 유사종 : 수리부엉이는 더 크며, 몸이 더 짙은색이다. 쇠부엉이보다 날개 안쪽이 엷은색이다.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A-E.  최순규 (2009. 02. 12 경북) 

 

D  E  


A

B

C

Strix uralensis 긴점박이올빼미

common name "Ural Owl"

 

Res/r(n) L50cm. 비교적 대형의 올빼미류. 올빼미와 유사하나 훨씬 크며, 흰색의 가슴에는 세로줄무늬만 있어 올빼미에 비해 가슴과 배 부분이 밝게 보인다. 긴꼬리에는 가로줄무늬가 있다. 귀깃은 없으며, 등과 날개는 연한 회갈색이다. 눈은 검은색이며 부리는 노란색이다. 야행성이나 낮에 활동하는 경우도 있다. ▲ 소리: 올빼미와 유사하다. ▲ 유사종 :올빼미 ◎ 서식지: 고산지대의 산림 *실태:북한에서의 채집기록이 있으며, 백두산 등의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드문 텃새로 남한에서는 길잃은새로 취급되었으나, 최근들어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드물게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A.  Aves Korea (2008. 05. 08 강원도 태백시) B.C 최순규 (2005. 3. 1 삼척시 원덕 )  


A

B

C

Strix aluco 올빼미

common name "Tawny Owl"

 

Res/uc   L38cm. 둥근 머리의 중형 올빼미, 몸은 회색이며 귀깃이 없고 배와 등의 세로줄무늬에는 가로줄이 섞여 있다. 눈은 검은색이며 부리는 푸른빛을 띤 회색이다. 야행성이나, 사람이 접근하면 낮에 이동하기도 한다. 평지나 야산의 나무 구멍에 둥지를 튼다. ▲ 소리: '우-,우-' 또는 '우후후후후' 하고 운다. ▲유사종: 긴점박이올빼미는 크기가 크며 부리는 노란색이다. 가슴에는 세로줄무늬만 있다. ◎ 서식지: 평지와 산림등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이우신 외, 2000).

 

image A.B.C.D.E.F.G. 최순규 (2007. 4. 충주)   H. 최순규 (2004. 4. 충주:부화10후)   I-J. 최순규 (2004. 4. 충주)  K. 최순규 (2007. 10. 30 청주동물원 왼쪽 암컷,오른쪽 수컷)

D E F G H I J K


A

B

C

Ninox scutulata 솔부엉이

common name "Brown Hawk Owl"

 

Sv/un L29cm. 머리와 윗면은 검은 암갈색으로 줄무늬가 없다. 배 흰색에 굵고 짙은 암갈색 세로줄무늬. 꼬리가 비교적 길다. 눈은 황색, 귀깃이 없다. 분포 : 평지에서 산지에 이르는 낙엽활엽수림, 인가부근의 숲 등에 서식. 낮에도 활동하지만 밤의 활동이 더  활발.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번식, 동남아시아, 인도 등에서 월동. 번식 : 주로 나무구멍, 건축물의 구멍 속 등에 둥지를 튼다. 울음 : 밤에만 < 후-, 후- > 방울벌레 소리와 유사 먹이 : 곤충, 박쥐, 작은 조류  유사종 : 매-아랫면이 흰색이고 가는 가로줄무늬가 있다.  *실태 : 천연기념물 324호 도심공원에도 번식하며 밤에 가로등에 모이는 곤충을 먹기위해 나타나기도 한다.

 

A.-D 최순규 (2006. 9. 8 충북 교원대학교 )  E. 장동석 (2005년 05월 30일 충북 청주 율량동)

D E


A

B

C

Otus bakkamoena 큰소쩍새

common name "Collared Scops Owl"

 

Pm/uc L24cm. 전체 어두운 회갈색으로 검은 세로무늬가 불규칙하게 있다. 아랫면은 회색으로 검은색의 세로줄무늬가 뚜렷하며, 큰 귀깃이 있다. 눈이 붉은 색으로 소쩍새와 구분된다. 다리와 발에 털이 나 있고 야행성이며 사람이 접근해도 잘 날지 않으며 부리로 딱딱 소리내며 위협한다. 분포 : 평지나 산지의 숲에 서식. 우수리, 한국, 일본, 중국, 말레이반도까지 서식. 번식 : 나무구멍속에 직접 산란한다.  울음 : < 뿌우우- 뿌욱-, 푸우- 꾸욱- > 먹이 : 작은 조류, 양서류, 파충류, 곤충류, 거미류 유사종 : 소쩍새-작고 눈이 황색이다.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겨울에는 북녘의 번식집단이 남하 월동한다.

 

A. 안동하 (2005. 2. 경북 예천 )  B-G. 최순규 (2007. 2. 22 충북 강내면,B:날개깃 C:꼬리깃 D: 첫째날개깃)  

D E F G


A

B

C

Otus scops 소쩍새

common name "Eurasian Scops Owl"

 

Res/uc  PM/uc L20cm. 한국의 올빼미과 조류 중 가장 작다. 회갈색의 몸에는 가로룽이 섞인 세로줄무늬가 있으며, 긴 귀깃이 있다. 발가락에는 깃털이 없다. 야행성이며, 적색형도 있다. 야산, 공원의 나무 구멍에 둥지를 틀며, 봄부터 여름까지 울음소리를 들을수 있다. ▲ 소리: '소쩍', '소쩍' 하고 운다. ▲유사종: 큰소쩍새와 유사하나 작은 크기와 노란색의 눈으로 쉽게 구별되며, 소리도 서로 다르다. ◎ 서식지: 인가 주변의 야산, 공원, 산림. *실태: 천연기념물 제324호 (이우신 외, 2000).

 

image A.B.C.D. 최순규 (2003. 4. 21 강릉시: L:17cm, 날개길이: 20cm, 첫째날개길이: 13cm)  F. 최순규 (2003. 7. 31: 충북)  G,H. 최순규 (2004. 5. 23 : 충북)

D E F G H


A

B

C

Athene noctua 금눈쇠올빼미

common name "Owl Eurasian Little Owl"

 

Res/r(n)  WV/r  L23cm. 암컷이 더 큰 작은 올빼미로 뭉툭하게 보이며 노란색의 눈을 가졌다. 몸은 어두운 황갈색으로 작고 짙은 얼룩무늬와 흰 점이 있다. 몸 아래는 다소 밝고 귀깃이 없으며 부리는 녹황색이다. 먹이는 주로 곤충류와 설치류, 작은 무척추동물 ▲소리: '보오, 보오' 하고 운다. ▲ 분포 : 나무가 있는 개활지, 숲 가장자리 등에 서식. 대륙성 종으로 중국 서북부, 몽고, 러시아 남부 등지에 분포. 번식 : 나무 구멍, 벼랑의 틈 등 적당한 구멍 이용하며 둥지재료는 없다. 유사종 : 올빼미-몸집이 크고 눈이 검다. 전체적으로 흑백으로 이루어진 것 같이 보인다. *실태: 중부이북에 드물지 않게 번식하며, 중부 이남에서는 주로 겨울에 채집기록이 있다.

 

image A.-F. 최순규 (2007. 1. 1 충주시)  G-I. 최순규 (2006. 2. 19: 천수만)

D E F G H I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