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colopacidae  도요새과 (36종)


A

B

C

Phalaropus lobatus 지느러미발도요

common name "Red-necked Phalarope"

 

PM/c    L 19cm. 가늘고 뾰족한 부리와 검은색의 허리가 특징이다. ▲여름깃: 목에는 붉은색의 띠가 있으며, 수컷은 암컷보다 옅은색이다. 어깨깃은 깃 가장자리가 적은 갈색이다. 멱은 흰색이며, 눈 위에 흰색의 점이 있다. ▲겨울깃 : 눈 주위가 검은색. 몸 윗며은 어두운 희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 어린새: 겨울깃과 비슷하나 몸 윗면은 갈색을 띤다. ▲소리: '킷트' 또는 킬릭' 하고 운다. ▲유사종: 붉은배지느러미발도의 겨울깃은 지느러미발도요와 비슷하지만 몸이 크고 육중하며 부리가 두툼하다. 날 때 등과 허히는 밝은 회색이다. ◎ 서식지: 바다, 해안, 하구 *실태: 지느러미발도요류 3종은 다른 도요류와 다르게 헤엄을 능숙하게 칠 수 있어 갯벌보다는 바다를 통해 통과하므로 해안에서는 관찰하기 어렵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5. 11 강릉시:여름깃)     B.C.D.E. 최순규 (2003. 5. 11 강릉시:여름깃)   F.G.H. 최순규 (2003. 11. 17 강릉시 경포호:겨울깃)

D E F G H


A

B

C

Calidris ruficollis  좀도요

common name "Red-necked Stint"

 

PM/c  L15cm. 다리는 검은색. ▲여름깃: 머리,목, 윗가슴은 붉은색이며, 부리주위는 하얗게 보인다. 등과 어깨깃은 어두운 갈색. ▲겨울깃 : 몸 윗면은 회갈색이며 , 깃 축이 가늘고 검게 보인다. ▲ 어린새: 등은 어두운 갈색이며 깃털의 가장자리는 적갈색이다. 등에는 흰색의 줄이 있다. 작은도요와 비슷하나 작은도요는 부리끝이 뾰족하게 보이며, 여름깃의 목부분에 적갈색이 없다. ◎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논(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7. 17 강릉시 남대천:여름깃)   B-C. 최순규 (2007. 9. 11 거제도:겨울깃)   D-F. 최순규 (2010. 4. 28  전남 압해도:여름깃)  G-I.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

D E F G H I


A

B

C

Calidris minuta 작은도요

common name "Little Stint"

 

Vag  L14cm. 다리는 거은색 ▲여름깃: 머리와 목의 옆부분은 엷은 적갈색이며, 눈썹선과 멱은 흰색이다. 몸 윗면의 깃털 중심부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는 적갈색으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갈색으로 보인다. ▲겨울깃: 몸의 윗면은 회갈색이며, 어깨깃의 어두운 깃축은 넓게 보인다. ▲어린새: 등에는 두 개의 흰선으로 독특한 'V'자 모양이 보인다. 날개덮깃과 셋째날개깃은 좀도요와 달리 갈식이며, 깃털의 가장자리는 적갈색이다. ▲소리: 짧고 날카로운 소리로 '팃' 또는 '칫' 하고 운다. ▲유사종: 좀도요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논 *실태: 1996년 10월 경기도 화성시 운평리 염전에서 1개체가 관찰된 기록이 있고 2005년 흑산도에서 1개체, 강릉에서 2회 관찰된 기록이 있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E. 최순규 (2010. 9. 1 강릉시)

 

D E


A

B

C

Calidris subminuta 종달도요

common name "Long-toed Stint"

 

PM/uc  L15cm. 흰색의 눈썹선은 뚜렷하게 보이며 가슴 옆부분에는 줄무늬가 있다. 다리는 녹색을 띤 갈색에서 노랑색까지 다양하다. ▲여름깃: 머리꼭대기는 적갈색. 몸 윗면의 깃털중앙부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는 적갈색. ▲겨울깃: 가슴과 몸의 윗면은 회갈색. ▲어린새: 여름깃에 비해 몸 윗면의 적갈색이 흐리다. ▲소리: 짧고 부드러운 소리로 '프릇' 또는 '츄룹' 하고 운다. ▲유사종: 흰꼬리 좀도요는 순썹선이 뚜렷하지 않으며 다리가 짧다. ◎서식지: 논, 습지, 호수, 염전.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3. 9. 3 강릉시 연곡천)   B. 최순규 (2003. 9. 4 강릉시 연곡천)   C-E. 최순규 (2006. 10. 01 충북 청원군) 

 

D E


A

B

C

Calidris temminckii  흰꼬리좀도요

common name "Temminck's Stint"

 

PM/uc  L14cm. 다리는 녹색을 띤 회색부터 노란색까지 다양하다. ▲여름깃: 어깨깃의 깃털 중앙부는 어둡게 보이며 가장자리는 엷은 적갈색이다. ▲겨울깃: 몸 윗면은 균일한 회갈색이며 가슴은 어두운 회갈색. ▲어린새: 어깨와 날개덮깃의 깃털 가장자리는 엷은 회갈색이며 그 안쪽에는 어두운 갈색 줄무늬가 뚜렸하여 비늘 모양으로 보인다. ▲소리: 빠르게 '티리리리릴' 도는 '티르르' 하고 운다. ▲유사종: 좀도요는 다리가 검은색. ◎서식지: 호수, 강, 논 등의 다수 습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9. 18 강릉시 지변동:겨울깃)  B-D.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어린새)   E.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겨울깃)   F. 최순규 (2010. 4. 24 흑산도:겨울깃)

D E F


A

B

C

Calidris acuminata 메추라기도요

common name "Sharp-tailed Sandpiper"

 

PM/c    L 21cm. 머리꼭대기는 적갈색이며, 뚜렷한 흰색의 눈썹선이 있다. 눈 주위의 흰색이 뚜렷하다. ▲여름깃: 목과 가슴에는 어두운 갈색의 비늘 무늬가 옆구리와 배까지 이어져 있다. ▲겨울깃: 등은 전체적으로 흐린 갈색이며, 목과 옆구리에 희미한 줄무늬가 있다. ▲ 어린새: 가슴은 황갈색이며 가는 줄무늬가 옆구리까지 있다. 어미새에 비해 밝은 색을 띤다. ▲소리: 부드럽고 작은 소리로 '휘잎' 또는 프리잎' 하고 운다. ▲유사종: 아메리카메추라기도요는 가슴의 줄무늬가 흰색의 배와 뚜렷한 경계를 이룬다. ◎ 서식지: 호수, 논, 갯벌(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5. 12 강릉시 사천)   B-E. 최순규 (2006. 5. 16 경기도 평택)   F.G. 최순규 (2004. 4. 20 강릉시 사천면)

D E F G


 A

 B

 C

 Calidris melanotos  아메리카메추라기도요

common name "Pectoral Sandpiper"

 

PM/r  L 22cm. 목에서 가슴까지 세조줄무늬가 조밀하게 있어 배와 뚜렷하게 구분되는데 이 특징은 연중 볼 수 있다. 메추라기도요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부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리색이 메추라기도요는 올리브색인데 반하여 노란색기운이 많이 e도는 올리브색이다. ▲여름깃 : 등과 어깨깃 가장자리는 적갈색이다. ▲겨울깃 : 몸 윗면은 회갈색. ▲ 어린새 : 여름깃보다 날개덮깃에 적갈색이 많다. ▲소리: '츄륵' 또는 '추루릭' 하고 운다. ▲유사종: 메추라기도요 ◎ 서식지: 논, 호수. 매우 희귀한 조류로 천수만과 만경강에서 기록되었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08. 10. 03 충남 연기군 강외면)

 

D


A

B

C

 Calidris alpina  민물도요

common name "Dunlin"

 

PM/c WV/c  L 19cm. 부리는 길고 아래로 약간 휘어져 있다. ▲여름깃: 배에는 검은색의 큰 반점이 있다. 눈썹선은 흰색이며, 가슴에는 검은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 몸 윗면은 회색이며, 몸의 아랫면은 흰색이다. ▲ 어린새: 등과 어깨는 검은색을 띈 갈색이며, 깃털의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가슴에는 흑갈색의 줄무늬가 있다.▲소리: '크리리-'하고 운다. ▲유사종: 붉은갯도요는 허리가 흰색. 송곳부리 도요는 두 개의 흰색 눈썹선이 있다. ◎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논, 호수, 강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종이며 일부집단이 해안과 강 하구에서 월동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1. 10. 21 강릉시 강문:겨울깃)     B. 최순규 최순규 (2005. 2. 10 인천 송도)   C. 최순규 (2005. 9. 9 울진 고래불)   D-E. 최순규 (2010. 5. 2 화성시 매향리:번식깃)    F-G.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비번식깃)

D E F G


 A

 B

 C

 Calidris ferruginea  붉은갯도요

common name "Curlew Sandpiper"

 

PM/uc  L 19cm. 부리는 길고 민물도요에 비해 아래로 뚜렷하게 휘어져있다. 날 때 흰색의 허리와 검은색의 꼬리가 특징이다. ▲여름깃: 머리와 몸 아랫면은 붉은색이고 어깨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겨울깃 : 몸 윗면은 회색을 띤 갈색. 날개덮깃은 회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 어린새: 머리와 가슴은 황갈색. 몸 윗면의 깃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소리: 부드러운 소리로 '치르룹' 하고 운다. ▲유사종: 민물도요 ◎ 서식지: 갯벌, 논, 호수.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5. 31 강릉시 연곡면:성조 번식깃)     B. 최순규 (2003. 8. 29 강릉시 남대천)     C-E.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어린새)    

D E


 A

 B

 C

 Calidris canutus  붉은가슴도요

common name "Red Knot"

 

PM/c  L 24cm. 붉은어깨도요에 비해 전체적으로 통통하고 둥근 형태이며, 부리 길이는 대체로 머리 길이보다 짧다. 날 때 허리는 흰색 바탕에 회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어 붉은어깨도요보다 어둡게 보인다. 다리는 노란색을 띤 녹색이다. ▲여름깃: 얼굴과 몸 아랫면은 갈색을 띤 붉은색. 등과 날개덮깃은 흑갈색의 가는 깃축이 보인다. ▲겨울깃: 몸 윗면은 회색이며, 검은색의 가는 깃축이 보인다. ▲ 어린새: 가슴은 엷은 갈색이며, 어깨깃과 날개덮깃의 깃 가장자리에 검은색과 황갈색의 무늬는 비늘 모양처럼 보인다. ▲유사종: 붉은어깨도요는 부리가 머리 길이보다 길고 여름깃의 가슴이 검은색이다. ◎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실태: 수십에서 수백 개체가 붉은어깨도요의 큰 무리에 섞여서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8. 27 강릉시 강문:어린새)   B,C. 최순규 (2003. 8. 26 강릉시 강문:어린새)   D-F. 최순규 (2010. 5. 2 화성시 매향리:번식깃) G.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어린새)

 

D E F G


  A

  B

  C

Calidris tenuirostris  붉은어깨도요

common name "Great Knot"

 

PM/c  L29cm. 붉은가슴도요에 비해 부리의 길이는 머리의 길이 보다 길며, 부리 끝부분이 아래로 약간 휘어져 있다. 날개 끝은 꼬리 끝 보다 뚜렷하게 뒤로 나와 있다. 날 때 허리의 흰색이 뚜렷하다. 다리는 탁한 녹색. ▲여름깃: 가슴에는 검은 색의 굵은 점이 밀집되어 검게보이며, 어깨깃에 적갈색의 점이 있다. ▲겨울깃 : 몸 윗면은 회색이며, 가슴과 옆구리에 검은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목 앞부분과 배는 흰색 ▲ 어린새:(사진) 가슴과 옆구리에 어두운 갈색 점이 있다. 어깨깃은 어두운 갈색.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민물도요 다음으로 많은 수가 우리나라를 통과한다.(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1. 8. 18 남항진: 유조)   B.최순규 (2003. 5. 15 새만금:여름깃)   C. 최순규 (2003. 8. 26 강릉시 강문:겨울깃)   D-E. 최순규 (2007. 9. 29 유부도:겨울깃)  F-I. 최순규 (2010. 5. 2 매향리:여름깃)

D E F G H I


A

B

C

Arenaria interpres  꼬까도요

common name "Ruddy Turnstone"

 

PM/c  L22cm. 머리에서 가슴까지 흰색 바탕에 특징적인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검은색 부리는 짧고 위로 약간 휘어져 있으며, 다른 도요류에 비해 다리는 짧고 붉은색 또는 주황색이다. 작은 돌이나 조개껍질 등을 부리로 밀어내거가 뒤집으면서 먹이를 찾는다. *암컷: 수컷보다 색이 흐리고 머리꼭대기에 흑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 어린새:몸 윗면에 적갈색이 없으며, 어깨깃과 날개덮깃의 깃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 서식지: 모래나 바위가 있는 해안, 갯벌, 하구, 염전 (이우신 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05. 5. 2 천수만)   E. 최순규 (2003. 8. 26 강릉시 강문:겨울깃)   F. 최순규 (2003. 8. 26 강릉시 강문:겨울깃)

D E F


 A

 B

 C

 Calidris alba  세가락도요

common name "Sanderling"

 

WV/uc PM/uc  L20cm. 부리는 굵고 검은색. 날 때 날개에는 넓은 흰색의 띠가 보인다. ▲여름깃: 머리, 등, 가슴은 밤색이며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 몸의 윗면은 엷은 회색. 날개가 접히는 부분의 작은 날개덮깃은 검은색이다. ▲ 어린새: 머리꼭대기는 엷은 갈색. 등과 어깨깃은 검은색이며 흰색의 반점이 있다. 굴리는 소리로 '키리리-키리리'하고 울며 다소 조용하게 '트윅'하고 소리를 낸다. ▲유사종: 민물도요 ◎ 서식지: 모래해변, 하구 주로 동해안과 낙동강 하구에 도래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06. 2. 27 강릉시 주문진)  E. 최순규 (2003. 4.22. 강릉시 강문:여름깃)    F. 최순규 (2003.9.16. 강릉시 강문:변환깃)   G,H. 최순규 (2004.5.2. 강릉시 강문:여름깃)

D E F G H


A

B

C

Eurynorhynchus pygmeus 넓적부리도요

common name "Spoon-billed Sandpiper"

 

PM/r  L15cm. 끝이 넓적한 주걱모양의 부리가 특징. ▲여름깃: 머리에서 가슴까지 적갈색이며, 날개덮깃은 검은색으로 깃 가장자리는 갈색이다. ▲겨울깃: 몸의 윗면은 갈색을 띤 회색. ▲어린새: 머리꼭대기는 어두운 갈색. 몸의 윗면은 어두운 갈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흰색과 황갈색이 혼재되어 있다. ▲소리: 조용하게 굴리는 소리로 '프립' 하고 운다. ◎ 서식지: 갯벌, 하구, 염전. *실태: 멸종위기종이며, 강화도, 남양만, 만경강, 동진강, 낙동강에 소수가 도래한다. 만경강과 동진강에서 200개체 이상의 대집단이 기록되었다. 주로 좀도요 무리에서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B,C,D,E. 최순규 (2003. 9. 16 강릉시 강문)

D E


A

B

C

Limicola falcinellus  송곳부리도요

common name "Broad-billed Sandpiper"

 

PM/c  L17cm. 부리는 길고 끝부분이 아래로 휘어져 있다. 두 개의 흰색 눈썹선이 특징적이며 연중 볼 수 있다.▲여름깃: 등은 갈색이고 가슴에는 뚜렷한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몸 윗면은 회색이며, 각각의 깃털은 중앙부나 깃축이 검게 보인다. ▲어린새: 가슴은 황갈색이면, 갈색의 줄무늬는 흐릿하며 가슴까지만 있다. ▲소리: 떨리는 소리로 '치르잇' 하고 운다. ▲유사종: 민물도요 ◎ 서식지: 갯벌. 하구, 논, 호수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1. 9. 2 남항진)   B. 최순규 (2003. 9. 1 강릉시 남대천)   C-F.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어린새)

D E F


A

B

Philomachus pugnax  목도리도요

common name "Ruff"

 

PM/r ♂L30cm/♀25cm. 부리는 짧고 아래로 약간 휘어져 있다. 다리의 색은 다양하며 대개 노랑색 또는 오렌지색을 띤다. 위꼬리덮깃에서 꼬리까지 검은색의 줄이 있으며 양옆은 흰색이다. ▲여름깃: 수컷은 목과 머리에 매우 다양한 색(붉은새, 흰색, 갈색 등)의 장식깃이 있다. 암컷은 장식깃이 없고, 등과 날개덮깃은 검은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밝은 색이다. ▲겨울깃: 수컷은 장식깃이 없으며 암컷과 비슷해 진다. ▲ 어린새: 몸의 아랫면은 흐린 황갈색 ▲소리: 잘 울지 않는다.  ◎ 서식지: 논, 갯벌, 염전.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9. 8 강릉시 남대천)   image B. 최순규 (2002. 9. 9 강릉시 남대천) 


 A

 B

 C

 Tringa erythropus 학도요

common name "Spotted Redshank"

 

LPM/c  30cm. 다리는 붉은색으로 계절에 따라 변이가 많다. 부리는 가늘고 검은색이며, 아랫부리의 기부는 붉은색이다. 부리 끝부분은 아래로 약간 휘어져 있다. 날 때 날개의 아랫면은 흰색이나 뒷부분은 흐린 회색이다. ▲여름깃: 몸 전체가 검은색이며, 등에는 흰색의 반점이 많다. 눈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겨울깃: 눈썹선은 흰색. 몸의 윗면은 회색을 띈 갈색이며 흰색의 반점이 많다. ▲ 어린새: 몸 아랫면에 어두운 회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많다. ▲소리: 빠르고 날카로운 휘파람 소리처럼 '츄잇' 하고 운다  ▲유사종: 붉은발도요는 부리끝만 검은색이며, 날 때 뒷부분의 흰색이 뚜렷하다. ◎ 서식지: 논, 갯벌, 하구, 호수, * 실태: 전국의 담수 습지와 갯벌에서 관찰되지만 봄에 논에서 많은 수가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3. 23 강릉시 경포호:겨울깃)    B. 최순규 (2006. 4. 16 충남 당진)    C-D. 최순규 (2003. 5. 10 강릉시 경포호:여름깃)   E. 최순규 (2008. 10. 3 충남 조치원:변환깃)  F-G.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변환깃)

D  E F G


A

B

C

Tringa totanus 붉은발도요

common name "Redshank"

 

PM/c  L28cm. 다리는 붉은색. 부리 기부는 붉은색이며, 끝부분은 검은색이다. 날 때 날개 뒷부분의 흰색이 뚜렷하게 보인다. ▲여름깃: 몸 윗면은 어두운 갈색이고, 머리, 목, 몸 아랫면에 진한 갈색의 뚜렷한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몸의 윗면은 회색을 띈 갈색이여, 배에는 줄무늬가 없다. ▲ 어린새: 부리 기부의 붉은색이 뚜렷하지 않으며, 몸의 윗면은 밝은 갈색이다. ▲소리: '티유-후-후' 하고 운다. ▲유사종: 학도요. ◎ 서식지: 논, 갯벌, 하구, 호수  *실태: 학도요처럼 큰무리를 짓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소수가 다른 도요류에 섞여있는 것이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6. 8 강릉시 연곡천)   B.C. 최순규 (2003. 9. 28 강원도 양양) D.E. 최순규 (2010. 5. 2 화성시 매향리) 

 

D E


 A

 B

 C

 Tringa stagnatilis 쇠청다리도요

common name "Marsh Sandpiper"

 

PM/uc  L24cm. 몸은 날씬하고 머리가 작다. 검은색의 부리가 가늘고 직선이며, 다리는 길고 노란색을 띤 녹색이다. 흰색의 뚜렷한 눈썹선이 있다. ▲여름깃: 몸의 윗면은 갈색이며, 깃털의 중심은 검은색이다. 머리, 목, 가슴에는 검은색을 띤 갈색의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 몸 윗면은 흐린 회색. ▲ 어린새: 몸의 윗면은 갈색이며, 깃털의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소리: 반복적으로 '피유' 또는 '피' 하고 운다.  ▲유사종: 청다리도요, 청다리도요사촌 ◎ 서식지: 담수, 습지 (이우신 외, 2000).

 

image A.B. 최순규 (2006. 4. 16 충남 당진:번식깃)   B-D. 최순규 (2004. 4. 19 강릉시:번식깃)   D. 최순규 (2010. 9. 10 강릉시:어린새)   

D E F


 A

 B

 C

 Tringa nebularia  청다리도요

common name "Greenshank"

 

PM/c L 35cm. 부리는 위로 약간 휘여져 있고 다리는 녹색이다. 날 때 허리의 흰색이 뚜렷하게 보이며, 날개 아랫면은 어둡게 보인다. ▲여름깃: 머리, 목, 가슴의 줄무늬가 뚜렷하다. ▲겨울깃: 멱과 가슴이 흰색. ▲ 어린새: 겨울깃과 비슷하지만 몸의 윗면은 갈색을 띤다.  ▲소리: 크게 울려퍼지는 소리로 '튜' 또는 '티유' 하고 울며, 날아오를 때 3호를 반복한다. 크고 특징적인 울음소리로 인해 먼 곳에서도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유사종: 청다리도요사촌은 부리가 직선이고, 다리는 짧고 노란색이며 날개의 아랫면이 흰색이다. ◎ 서식지: 갯벌, 하구, 논, 호수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4. 10. 8  전주시 만경강)   B. 최순규 (2002. 9. 8 강릉시 남대천)   C. 최순규 (2002. 9. 8 강릉시 남대천)  D. 최순규 (2003. 8. 27 강릉시 안목)   E. 최순규 (2004. 4. 19 강릉시)    F. 최순규 (2005. 11. 1 충남 보령시)  G. 최순규 (2007. 5. 9 문산시)

D E F G


 A

 B

 C

Xenus cinereus  뒷부리도요

common name "Terek Sandpiper"

 

PM/c  L23cm. 부리는 길고 위로 휘어져 있다. 날 때 날개 뒤쪽의 흰색 줄이 뚜렷하게 보인다. 다리는 노란색이나 주황색이다. 부리는 흑갈색이며, 기부는 노랑색이나 주황색이다. ▲여름깃: 몸 윗면은 갈색을 띈 회색이며, 어깨깃 중앙에는 검은색의 줄이 있다. ▲겨울깃: 어깨깃에 검은색의 줄이 없다. ▲어린새: 어미새와 비슷하지만 몸의 윗면은 보다 진한갈색이고 깃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 서식지 : 갯벌, 하구 (이우신 외, 2000).

 

image A.B. 최순규 (2005. 8. 12. 전남 여수) C. 최순규 (2010.4.28. 전남 압해도)  D. 최순규 (2010.5.2. 매향리:번식깃)

 

D


A

B

C

Tringa ochropus 삑삑도요

common name "Green Sandpiper"

 

PM/uc  L23cm. 몸 윗면은 녹색을 띤 갈색. 눈썹선의 앞쪽과 눈 주위는 흰색. 날 때 날개 아랫면은 어둡게 보이며, 꼬리에는 2-3개의 넓은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다리는 어두운 녹색이며, 알락도요보다 짧게 보인다. ▲여름깃: 가슴에 줄무늬가 뚜렷하다. ▲겨울깃: 머리와 가스의 줄무늬는 희미해지며 뎗은 갈색을 띤다. ▲소리: '트윗-위-위' 하고 높은 소리로 운다. ▲유사종: 알락도요는 흰색의 눈썹선이 뚜렷하고, 몸 윗면에 흰색 반점이 많다. ◎서식지: 개울가, 강, 저수지, 논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9. 19 강릉시 지변동)  B. 최순규 (2003. 5. 2 강릉시 경포호)   C-E. 최순규 (2006. 1. 12 전남 무안)  

D E


  A

 B 

 C

 Tringa glareola 알락도요

common name "Wood Sandpiper"

 

PM/c  L 20cm. 눈썹선은 흰색으로 뚜렷하고, 다리는 노란색이다. 날 때 삑삑도요에 비해 날개 아랫면은 하얗게 보이며, 발은 꼬리 뒤로 뚜렷하게 나온다. 꼬리에는 어두운 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여름깃: 몸 윗면에는 흰색의 반점이 뚜렷하다. ▲겨울깃: 몸 윗면은 갈색을 띠며 흰색의 반점이 선명하지 않다. ▲어린새: 몸 윗면은 밝은 갈색이며, 깃털의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소리: '츄-이, 츄-이', '칩-칩-칩' 하고 운다. ▲유사종: 삑삑도요는 날 때 날개 아랫면이 어둡게 보이며 꼬리 끝의 검은 줄이 굵고 뚜렷하다. ◎ 서식지: 논, 염전, 갯벌 ◎ 실태: 통과철새로 봄에 논에서 쉽게 볼 수 있다.(이우신 외, 2000).

 

image A.최순규(2006.04.30.충남 보령)   B. 최순규 (2006. 4. 16. 당진)   C,D,F. 최순규 (2005. 5. 2. 천수만)   F. 최순규 (2003. 4. 15. 강릉시 사천면) 

D E F


  A

  B

  C

 Heteroscelus brevipes 노랑발도요

common name "Grey-tailed Tattler"

 

PM/uc L 25cm. 몸 윗면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회갈색이며, 흰색의 눈썹선이 뚜렷하다. 눈 앞 부분은 어두운 갈색. 다리는 짧으며 노란색이다. 날 때 몸 윗면은 전체적으로 회갈색이며. 특별한 무늬나 색의 변화가 없다. 앉아 있을 때 날개 끝은 꼬리 끝보다 길지 않다. ▲여름깃: 가슴과 옆구리에는 회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몸의 아랫면에 줄무늬가 없다.  ▲어린새: 날개덮깃의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소리: 휘파람소리처럼 '튜휩' 하고 운다. ◎ 서식지: 갯벌, 하구, 해안, 염전 (이우신 외, 2000).

 

image A.B. 최순규 (2003. 5. 8 속초시 영금정)  C. 최순규 (2003. 7. 19 강릉시 남대천)   D. 최순규 (2003. 9. 3 강릉시 사천항)   E. 최순규 (2003. 8. 31 강릉시 사천항:호주에서 밴딩한 개체) E. 최순규 (2005. 5. 2 천수만)

 D E F


 A

 B

 C

Actitis hypoleucos 깝작도요

common name "Common Sandpiper"

 

SV/c  L20cm. 몸 윗면은 녹색을 띤 갈색이며, 등과 날개덮깃의 깃 가장자리에 흑갈색의 띠가 있다. 가슴에는 갈색의 줄무늬가 있으며, 가슴아래쪽의 흰색은 날개 앞쪽으로 올라와 있다. 꼬리는 깃 편. 날 때 날개에는 흰 선이 뚜렷하며, 허리는 등과 같은 색이다. 날 때의 날개짓은 다른 도요류와 달리 몸 아래로 내린 상태에서 빠른 날개짓을 반복하며 지면이나 물가로 낮게 날아가는 행동이 특징이다. ▲어린새 : 등, 어깨깃, 날개덮깃의 가장자리는 엷은 황갈색이다. ▲소리 : 가늘고 높은 소리로 '싶-싶-싶' 하고 운다. *실태: 전국의 하천에 흔히 번식하는 여름철새지만 남부지방에서는 드물게 월동도 한다. ◎ 서식지: 강, 호수, 염전.(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5. 2. 23 전남 여수)   B,C. 최순규 (2006. 5. 12 전남 무안)   D. 최순규 (2005. 8. 17 충남 대천항)  

D


A

B

C

Limosa limosa 흑꼬리도요

common name "Black-tailed Godwit"

 

PM/c L 38cm. 살색의 부리는 길고 직선이며, 부리 끝은 검은색이다. 날 때 흰색의 날개선과 허리, 그리고 검은색의 꼬리가 특징이다. 큰뒷부리도요에 비해 목은 가늘고, 몸은 더 날씬하게 보인다. ▲여름깃: 머리에서 가슴까지 적갈색이며, 가슴과 배에 어두운 갈색의 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머리, 등, 날대덮깃은 회갈색이다. ▲ 어린새: 목과 가슴은 황갈색이며, 몸 윗면의 깃 가장자리는 흐린 갈색이다. ▲소리: 짧게 반복적으로 '켁, 켁' 하고 운다. ▲유사종: 큰뒷부리도요는 부리가 위로 휘어져 있으며, 꼬리에 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 서식지: 논, 갯벌, 염전, 하구 (이우신 외, 2000).

 

image A,B. 최순규 (2006. 5. 16 경기도 평택)    C. 최순규 (2003. 4. 28 강릉시 경포호)   D. 최순규 (2003. 9. 24 강릉시 사천면)   E. 최순규 (2005. 5. 8 경기도 평택)

D E


A

B

C

Limosa lapponica  큰뒷부리도요

common name "Bar-tailed Godwit "

 

PM/c L39cm. 분홍색의 부리는 위로 약간 휘어져 있으며 부리 끝은 검은색이다. 흑꼬리도요에 비해 다리가 짧으며 몸은 통통하게 보인다. 꼬리에는 어두운 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다. ▲여름깃: 수컷은 머리와 몸의 아랫면이 적갈색이고 암컷은 모의 아랫면에 어두운 갈색의 줄무늬와 밝은 밤색의 얼룩이 있다. ▲겨울깃 : 몸의 윗면은 흐린 회색을 띤 갈색. ▲ 어린새:몸의 윗면과 날개덮깃은 진한 갈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흐린 갈색이다. ◎ 서식지: 갯벌, 하구.(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6. 5. 12 전남 무안:여름깃 수컷)   D. 최순규 (2002. 5. 1 강릉시 남항진:여름깃)    E-G. 최순규 (2010. 5.2 매향리)

D E F G


 A

 B

 C

Numenius arquata  마도요

common name "Eurasian Curlew"


PM/c WV/cL58m. 부리는 길고 아래로 휘어져 있으며, 수컷이 암컷보다 짧다. 아래꼬리덮깃의 흰색이 뚜렷하다. 날 때 등에서 꼬리까지 흰색이 뚜렷하게 보이며, 날대의 아랫면도 흰색이다. ▲소리:'코우-리' 하고 큰 소리로 운다.▲ 유사종: 알락꼬리마도요는 아래꼬리덮깃과 허리가 갈색이며, 날개아랫면에 가는 줄무늬가 있다. ◎서식지: 갯벌, 하구, 실태: 흔한 통과 철새이지만 겨울에도 전국의 해안과 하구에서 많은 수가 월동한다.(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3. 31 강릉시 남대천)     B.C. 최순규 (2005. 11. 11 전남 영광)   D. 최순규 (2007. 10. 1 전북 군산) 

 

 

D


 A

 B

 C

 Numenius madagascariensis 알락꼬리마도요

common name "Far Eastern Curlew "

 

PM/c  L63cm. 부리는 길고 아래로 휘어져 있으며, 수컷이 암컷보다 짧다 길다 날 때 등과 허리에 흰색은 전혀 없으며, 날개의 아랫면에는 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빽빽이 있다. ▲소리: '코우-리' 하고 큰 소리로 운다 ▲유사종 : 중부리도요는 부리가 짧고 머리꼭대기 양쪽에 두 개의 어두운 갈색 줄이 뚜렷하다. ◎ 서식지: 갯벌, 하구 ◎ 실태: 국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개체수가 많지 않는 종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봄과 가을 비교적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마도요, 중부리도요와 함께 긴 부리를 이용하여 갯벌속의 먹이를 먹는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5. 8. 17 충남 보령)   D. 최순규 (2007. 10. 1 전북 군산)

D


A

B

Limnodromus semipalmatus 큰부리도요

common name "Asiatic Dowitcher"

 

PM/r  L35cm. 큰뒷부리도요와 비슷하지만 부리는 직선이며 끝부분이 뭉툭하고 전체가 검은색이다. ▲ 여름깃: 머리와 몽의 아랫면 전체가 적갈색 ▲겨울깃 : 눈썹선은 흰색. 몸의 윗면은 회색을 띤 갈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 어린새 : 몸과 옆구리는 황갈색. 몸의 윗면은 어둥운 갈색이며, 깃털 가장자리는 흐린 갈색이다. 어두운 갈색의 눈선이 뚤렷하다. ▲ 소리 : 큰 소리로 '칩-칩' 하고 운다. ▲ 유사종: 흑꼬리도요는 부리의 기부가 분홍색이며 꼬리 끝이 검은색이다. ▲ 서식지 : 갯벌, 하구. ◎ 실태 : 1993년 9월 인천 소래염전, 1994년 8월 인천 삼목도 갯벌 및 전남 순천만에서 관찰된 기록이 있다.

 


 A

 B

 Numenius minutus 쇠부리도요

common name "Little Whinbrel"

 

PM/r  L32cm. 중부리도요와 비슷하나 더 작고 부리가 가늘고 짧으며, 약간 아래로 굽어짐. 눈썹선이 중부리도요보다 확실함. 몸 윗면 검은색에 가까운 회갈색, 아랫면은 흰색 가까운 회색. 머리꼭대기는 검으나 중앙에 가는 밝은 선이 지나감. 여름깃은 아랫목과 윗가슴에 연한 황갈색으로 검은 잔줄무늬가 있음. 분포 : 시베리아와 몽고에서 번식. 필리핀, 호주까지 남하 월동. 해안 갯벌과 하구, 때로 내륙 물가나 논, 밭에 도래. 번식 : 북부아시아에서 번식.울음 : “티- 티- 티-”먹이 : 곤충류유사종 : 중부리도요 참고 : 희귀한 나그네새, 초지를 선호함

 

image A.B. 최순규 (2010. 4. 24 흑산도)


A

B

Limnodromus semipalmatus 큰부리도요

common name "Asiatic Dowitcher"

 

PM/r  L35cm. 큰뒷부리도요와 비슷하지만 부리는 직선이며 끝부분이 뭉툭하고 전체가 검은색이다. ▲ 여름깃: 머리와 몽의 아랫면 전체가 적갈색 ▲겨울깃 : 눈썹선은 흰색. 몸의 윗면은 회색을 띤 갈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 어린새 : 몸과 옆구리는 황갈색. 몸의 윗면은 어둥운 갈색이며, 깃털 가장자리는 흐린 갈색이다. 어두운 갈색의 눈선이 뚤렷하다. ▲ 소리 : 큰 소리로 '칩-칩' 하고 운다. ▲ 유사종: 흑꼬리도요는 부리의 기부가 분홍색이며 꼬리 끝이 검은색이다. ▲ 서식지 : 갯벌, 하구. ◎ 실태 : 1993년 9월 인천 소래염전, 1994년 8월 인천 삼목도 갯벌 및 전남 순천만에서 관찰된 기록이 있다.

 

 image A.B. 최순규 (2006. 5. 전남 무안)


A

B

Gallinago stenura 바늘꼬리도요

common name "Pintail Snipe"

 

PM/uc  L28cm. 큰등판의 무늬가 잘고 복잡함. 몸 윗면은 검은 무늬가 있는 짙은 황갈색으로 깃 가장자리에 연황색 무늬, 등판의 흰색선은 좁고 희미함. 배 흰색. 날 때 날개 윗면 중앙부에 연한 부분이 큼. 꼬리깃 26매이상, 중앙의 10매는 폭이 넓으나 바깥꼬리깃 7쌍은 바늘꼬리이며 전선처럼 딱딱하고 좁다. 내릴 때 바람소리가 심하게 남. 분포 : 아시아 동북부, 시베리아에서 북극권까지 번식. 동남아시아, 인도에서 월동. 민물성, 주로 농경지에서 서식. 번식 : 풀이 무성한 습지나 초원의 풀밭에 오목하게 접시모양의 둥지를 만듬. 울음 : 단음절로 "책" 먹이 : 무척추동물, 곤충류, 환형동물 특히 모족류유사종 : 꺅도요, 꺅도요사촌, 큰꺅도요

 

 image A.B. 최순규 (2010. 9. 17 경기 청북)


A

B

C

Gallinago gallinago  꺅도요

common name "Common Snipe"

 

PM/c WV/uc L 26cm. 부리와 마주치는 곳에서 눈썹선의 넓이는 눈선의 넓이보다 좁다. 날 때 날대 뒤쪽의 가장자리에 흰색이 뚜렷하다. 아랫날개덮깃의 흰색부분이 넓다. 앉아 있을 때 꼬리가 날대보다 뒤로 나와있다. 놀라서 날아갈 때 높이 떠서 'Z;자형으로 날며 멀리 이동하여다시 내려앉는다. 날대짓은 민첩한 편이다. ▲꼬리깃: 평균 14개(12-18개)이며, 가장 바깥쪽에 있는 꼬리깃의 폭은 7-12mm이다. ▲소리: 날아오를 때 '챠앗' 또는 '걋'하고 운다. ◎ 서식지: 논, 연못, 습지, 강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6. 10. 1 충북 청원군)  B-E. 최순규 (2005. 9. 19 경기도 평택시)   F-H. 최순규 (2005. 2. 28 강원도 동해시)

D E F G H


A

B

C

Gallinago solitaria 청도요

common name "Solitary Snipe"

 

PM/uc WV/uc L30cm. 갹도요중 가장 대형종으로 암수 같은 색이고 등은 어두운 갈색에 불규칙한 적갈색과 흰색의 점무늬가 있다. 가슴은 짙은 황갈색, 배는 희나 검은색 가로무늬가 있다. 등의 무늬가 다른 꺅도요에 비해 조밀하며, 산간계곡에 혼자 있다가 갑자기 날아오른다. 안면과 등에 꺅도요류의 크림색 대신 흰색의 줄무늬가 있고 날개 하면과 둘째날개깃 가장자리는 흰색을 띠지 않는다. 꼬리깃 16-18매. 바깥꼬리깃 6쌍은 가운데 꼬리깃보다 더욱 폭이 좁다. ▲분포 : 산간계류, 때로 내륙 소택지, 하천, 논 등지에 서식. 중앙아시아에서 일본에 이르는 구북부 동부. 일본 및 시베리아 동부에서 히말라야까지 번식, 아시아 남부에서 보르네오까지 월동. ▲ 번식 : 산지 고지대에 둥지를 짓는다.▲ 울음 : 날 때 "쥬-, 쥬-" 하고 운다 ▲ 먹이 : 환형동물, 곤충류, 복족류 등 ▲ 유사종 : 꺅도요-물가에 주로 서식한다. 멧도요-머리에서 뒷목까지 검은색 무늬가 3개, 눈썹선이 엷다.

 

image A. 김창배 (2007. 10. 23 충북 음성)  B-D. 최순규 (2009. 11. 22 경기도 진접면)

D


A

Sclopax rusticola 멧도요

common name "Eurasian Woodcock"

 

PM/uc  L34cm. 몸집이 육중하고 머리부터 뒷목까지 검은색 가로줄과 몸에 비해 짧은 부리가 특징이다. 몸 윗면 검고 얼룩진 갈색으로 세로줄무늬가 희미하며 아랫쪽은 흰색에 가까운 회색으로 가는 검은색 가로줄무늬가 있다. 깃은 갈색으로 얼룩이 있고 낮게 날며, 이른 여름 초저녁에 운다. 밤에 주로 다니며 낮에는 계곡 등에서 활동한다. 분포 : 산림, 임지의 낙엽쌓인 마른 땅, 습기있는 땅에 서식. 단독으로 도래. 북위 40-65° 사이에 광범위하게 서식. 겨울에는 이동 또는 정주. 이동집단은 지중해와 남부아시아에서 월동. 번식 : 지표식물이 있는 활엽수림이나 잡목림에서 번식. 관목이나 교목의 뿌리부근, 풀밭 땅 위 오목한 곳, 낙엽이나 마른풀 등을 깔아 접시모양으로 짓는다. 울음 : 주로 정숙. 낮은 소리로 < 꾸룩, 꾸룩, 꾸루 > 먹이 : 모족류, 곤충류, 갑각류, 게, 다족류 등  

 

mage A. Aves Korea (2005. 경기도 이천)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