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Motacillida 할미새과 17종


A

B 

C

 Dendronanthus indicus  물레새

common name "Forest Wagtail"

 

SV/uc   L17cm. 윗면 녹갈색이며 아래는 흰색. 가슴에 ‘T'자 모양의 검은 띠가 있으며, 날개에 2줄의 흰색과 검은색의 가로줄무늬가 있다. 옆구리는 미색이며 황백색의 눈썹선이 있다. 꼬리를 좌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다른 할미새는 상하).분포 : 농경지, 초원, 숲 주변에 도래. 숲속의 땅 위를 바쁘게 움직이면서 먹이 찾아다님. 한국, 만주, 중국에 도래, 동남아시아에서 월동. 번식 : 숲 속 나무위의 수평가지에 마른풀, 줄기, 선태류 등을 거미줄로 엮어 밥그릇 모양으로 만든다. 울음 : < 찌꺽, 찌꺽, 찌잇 찌익, 쯧삐 쯧삐 > 먹이 : 곤충류 유사종 : 긴발톱할미새, 노랑할미새-아랫면이 노란색이다. 백할미새류-가슴이 검고 겨울새이다.

 

image A-D. 최순규 (2009. 5. 24 외연도)

D


A

B 

C

 Motacilla flava simillima 흰눈썹긴발톱할미새

common name "Yellow Wagtail"

 

PM/c   L17cm. 긴발톱할미새와 유사하나 머리색이 더 짙고 흰색의 눈썹선이 진하며, 턱이 노란색이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가슴과 배는 노란색이며, 어깨와 등은 연두색을 띤 노란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유사종: 노랑할미새

 

image A. 최순규 (2003. 5. 11 강릉시 연곡면)   B.C. 최순규 (2006. 4. 30 충남 외연도:여름깃)   D.E. 최순규 (2005. 9. 19 경기 안성:겨울깃,유조깃)   E. 최순규 (2007. 10. 04 대호방조제:유조깃)   G. 최순규 (2005. 9. 19 경기 안성:변환깃)

 

D E F G


A

B 

C

 Motacilla flava taviana  긴발톱할미새

common name "Yellow Wagtail"

 

PM/sc   L17cm. 노랑할미새와 유사하나 턱과 눈썹선이 선명한 노란색이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가슴과 배는 노란색이며, 어깨와 등은 연두색을 띈 회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질 깃은 흰색이다. 뒷발가락의 발톱이 뒷발가락보다 길다. 관목 가지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끊임없이 꼬리를 상하로 움직인다. 이동시에 큰 무리 형성한다.  ▲ 겨울깃: 알락하림새나 백할미새와 비스하지만 이마와 뺨, 날개가 회식이며 멱은 흰색, 가슴과 배는 연한 노란색을 띤 흰색이다. 눈썹선의 선명한 노란색도 다소 연해진다. 날개에는 뚜렷한 흰색 선이 있다. ▲소리: 치잇 치잇 하고 운다. ▲유사종: 노랑할미새

 

image A-C. 최순규 (2007. 10. 04 대호방조제:겨울깃)  D-E. 최순규 (2008. 5. 11 전남 흑산도:여름깃)

D E


A

B 

 Motacilla flava macronyx  북방긴발톱할미새

common name "Yellow Wagtail"

 

PM/r   L17cm. 긴발톱할미새와 유사하나 머리색이 더 짙고 눈썹선이 없으며, 턱이 노란색이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가슴과 배는 노란색이며, 어깨와 등은 연두색을 띤 노란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겨울에는 흰눈썹북방긴발톱할미새와 구분이 어렵다. ▲유사종: 노랑할미새

 

image A. 최순규 (2003. 4. 13 강릉시 연곡면)   image B. 최순규 (2003. 4. 13 강릉시 연곡면)   


A

A

 Motacilla flava flexa 흰눈썹북방긴발톱할미새

common name "Grey-head Yellow Wagtail"

 

PM/r   L18cm. 긴발톱할미새와 유사하나 흰색의 짧은 눈썹선이 있으며 턱이 긴발톱할미새와 달리 흰색을 띠고 있으나 겨울에는 구분이 어렵다. 흰색 눈썹선은 짧고 가늘다. 특히 눈앞이 짧으며 눈위는 거의 보이지 않고 눈뒤쪽으로 약간 길다. 머리는 청회색이며 눈 주변, 눈앞, 이마는 진한 청회색을 띠어 검게 보인다. 몸윗면은 녹황색이다. ▲암컷: 머리와 몸아랫면이 수컷보다 뚜렷이 연한 색이다. 머리는 녹황색 기운이 있는 청회색으로 수컷보다 엷은 색을 띤다. 몸아랫면은 수컷보다 뚜렷이 엷은 노란색이며 특히 턱밑과 멱은 흰색 기운이 강하다. 앞가슴에 불명확한 얼룩이 있는 듯이 보인다. (박종길 외, 2008).

 

image A-B. 최순규 (2007. 5. 3 강릉시 연곡면)  


A

B 

C

 Motacilla cinerea  노랑할미새

common name "Grey Wagtail"

 

SV/c   L20cm. 배와 허리는 노란색, 머리와 윗면은 푸른 회색이다. 눈썹선은 흰색이며 다리는 살색이다. 날 때 날개면에 흰색의 줄이 보인다. 부리는 검은색이며 위꼬리덮깃은 노란색이다. 꼬리는 검은색, 가장자리깃은 흰색이다. ▲여름깃: 수컷은 멱이 검은색이지만 암컷은 흰색이다. ▲겨울깃: 수컷은 멱이 흰색으로 바뀐다. ▲소리: '치치칫, 치치칫' 하고 운다 ▲유사종: 긴발톱할미새의 수컷은 멱이 노란색. 날개에 흰줄이 2개 있으며 다리가 검은색이다. ◎ 서식지: 산록의 얕은 물이나 개울 혹은 연못, 하천. (이우신 외, 2000).

 

image A.B. 최순규 (2006. 5. 12 강릉시: 수컷)  C. 최순규 (2005. 5. 11 강원 평창:수컷)   D. 최순규 (2007. 4. 17 경북 영천 : 암컷)  E. 최순규 (2005. 5. 11 평창:암컷)   F. 최순규 (2004. 10. 13 충주:암컷) 

D E F


 A

 B

 C

 Motacilla citreola 노랑머리할미새

common name "Citrine Wagtail"

 

Vag  L18cm. 날개덮깃의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 뚜렷하다.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깃은 흰색이다. ▲수컷: 머리전체가 노란색이며 등과 어깨는 푸른색을 띠는 회색이다. ▲암컷: 이마에서 등까지 푸른빛을 띠는 회색이고 뺨은 노란색을 띤 회갈색으며, 노란색의 눈썹선이 뺨을 지나 가슴까지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슴 부분이 회색을 띤다. ▲유사종: 노랑할미새, 긴발톱할미새 ◎ 서식지: 강이나 연못 등의 물가, 논 *실태: 1999년 4월 제주도 하도리에서 수컷 1개체 관찰후 관찰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9. 5. 1. 충남 신진도:암컷성조)  

 


 A

 B

 C

 Motacilla alba leucopsis 알락할미새

common name "White Wagtail"

 

SV/c  L18cm. 검은색의 눈선이 없으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머리꼬대기, 등, 가슴은 검은색 또는 회색이고 나머지는 흰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깃은 흰색이다. ▲어린새: 머리, 날개가 회색이다.▲아종: 국내에는 3아종이 있다. 알락할미새(M.a.leucopisis)는 흔한 여름철새이며, 드문 나그네새인 검은턱할미새(M.a.ocularis:그림a)는 검은색의 눈선이 있고 턱밑과 멱이 검은색이다. 등이 회색인 시베리아알락할미새(M.a.baicarensis) 역시 드문나그네새이다. ▲소리: '치칫-,치칫' 하고 운다. ▲유사종: 검은등할미새는 얼굴이 검은색이고 눈썹선이 흰색이다. ◎ 서식지: 하천과 개울, 저원, 개활지농경지, 인가주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5. 5. 31. 충남 당진)  B. 최순규 (2006. 4. 30. 충남 외연도)   C. 최순규 (2004. 9. 14. 충남 당진:어린새)  D. 최순규 (2003. 9. 28. 속초시 청초호:어린새)   E.F. 최순규 (2004. 4. 11. 충주)  

D E F


  A

 B

 C

 Motacilla alba ocularis 검은턱할미새

common name "White Wagtail"

 

SV/c  L18cm. 검은색의 눈선이 없으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머리꼬대기, 등, 가슴은 검은색 또는 회색이고 나머지는 흰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깃은 흰색이다. ▲어린새: 머리, 날개가 회색이다.▲아종: 국내에는 3아종이 있다. 알락할미새(M.a.leucopisis)는 흔한 여름철새이며, 드문 나그네새인 검은턱할미새(M.a.ocularis:그림a)는 검은색의 눈선이 있고 턱밑과 멱이 검은색이다. 등이 회색인 시베리아알락할미새(M.a.baicarensis) 역시 드문나그네새이다. ▲소리: '치칫-,치칫' 하고 운다. ▲유사종: 검은등할미새는 얼굴이 검은색이고 눈썹선이 흰색이다. ◎ 서식지: 하천과 개울, 저원, 개활지농경지, 인가주변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6. 4. 30. 외연도)  D.E.F. 최순규 (2004. 4. 19. 강릉시 연곡)  

D E F


  A

 B

 C

 Motacilla lugens  백할미새

common name "Black-backed Wagtail"

 

WV/c L 21cm. 검은색의 눈선이 특징이다.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며, 날개는 날 때 보이는 끝의 검은색을 제외하고 전부 흰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가장자리깃은 흰색이다. ▲수컷: 여름깃은 머리꼭대기, 등, 날개덮깃, 가슴이 검은색이다. 겨울깃은 등과 날개덮깃이 회색미여, 가슴의 검은색 부분이 좁아진다. ▲유사종: 알락할미새는 검은색의 눈선이 없다. ◎ 서식지: 강이나 연못 등의 물가, 농경지, 인가 주변 등  ◇ 본종은 알락할미새의 아종으로 취급되었느나 여기서는 별개의 종으로 취급하였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6. 10. 17 강릉시 주문진:수컷)    B. 최순규 (2006. 10. 17 강릉시 주문진:암컷)   C. 최순규 (2006. 12. 31 만경강)    D. 최순규 (2007. 01. 10 전남 무안)   E. 최순규 (2007. 1. 22 경기 평택)   F. 최순규 (2002. 11. 29 강릉시 사천면:수컷)

 D E F


  A

 B

 C

 Motacilla grandis  검은등할미새

common name "Japanese Wagtail"

 

 

Res/sc  L21cm. 흰색의 눈썹선과 턱은 검은색의 머리, 얼굴, 가슴 및 등과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배와 날개는 대부분 흰색이며,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다. ▲어린새: 머리, 가슴, 등이 회색이며, 날개깃과 꼬리의 검은색도 어미새보다 연하다. ▲소리: '찌-찌-,찌-찌-'하고 탁한 소리로 운다. ▲유사종: 알락할미새와 백할미새는 머리가 흰색이다. ◎ 서식지: 강, 연못등의 물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6. 10. 18. 강릉시 남대천)    B.C. 최순규 (2005. 10. 13. 경북 울진)  C.D. 최순규 (2003. 3. 10. 동해시 추암동)   E.F. 최순규 (2005. 2. 15. 충북 금왕)  G.H 최순규 (2003. 5. 9. 강릉시 연곡면:어린새)   

 D  E  F G H


A

B

C

Anthus richardi  큰밭종다리

common name "Richard's Pipit"

 

PM/sc  L185cm. 한국에 도래하는 밭종다리 중에서 가장 크다. 긴 꼬리와 다리를 갖고 있으며 뒷발가라의 발톱도 매우 길다. 등과 날개는 진한 갈색이고 검은색의 무늬가 있으며, 배는 황갈색을 띤 흰색이다. 가슴에 검은색 반점이 있으며, 눈썹선은 밝은 갈색이다. 멱은 흰색이다. 주로 관목의 가지나 바위 위에 앉으며, 긴 다리로 지상를 빨리 달린다. ▲소리: 종다리와 비슷한 소리로 지저귄다. ▲유사종: 쇠밭종다리는 꼬리와 다리가 짧으며 부리가 작다. ◎ 서식지: 초지, 개활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3. 9. 20 충남 서산)   B-G. 최순규 (2006. 4. 30 충남 외연도)   H 최순규 (2005. 5. 2 충남 서산)    

D E F G H


A

B

C

 Anthus gustavi  흰등밭종다리

common name "Pechora Pipit"

 

PM/sc   L 13cm. 윗면 검은 황갈색이며 검은 줄무늬와 두줄의 청백색 세로줄로 붉은가슴밭종다리와 구별된다. 아랫면은 흰색에 가까우며, 가슴에 굵은 검은색 세로줄무늬가 있다. 바깥꼬리깃은 밤색이다. 셋째날개깃이 첫째날개깃을 덮지 않는 특징이 있다. 분포 : 농경지, 초지 숲가장자리의 관목 등에 서식. 중앙유럽에서 동부시베리아까지의 아한대에 분포, 핀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월동. 번식 : 풀밭 지상에 나뭇잎이나 풀 등을 이용하여 밥그릇모양의 둥지를 짓는다. 울음 : 날아오르면서 < 찌짓, 삐릿, 지짓 > 등 먹이 : 풀밭 땅 위를 걸어다니면서 곤충류, 거미류, 식물의 종자 등을 먹는다. 유사종 : 힝둥새-등이 암갈색이며 황갈색 무늬가 적고, 검은색 통안선이 있다.

 

image A-E. 최순규 (2008. 5. 12 전남 홍도)

 

D E


A

B

C

Anthus cervinus 붉은가슴밭종다리

common name "Red-throated Pipit"

 

PM/sc  L15cm. ▲여름깃: 머리와 윗가슴은 살색에 가까운 연한 적갈색이며, 개체에 따라서는 진한 적갈색을 띠는 경우도 있다. 황갈색이 등에는 검은색의 세로줄 무늬가 있으며, 옆구리에도 검은색의 세로줄 무늬가 있다. 전체 적으로 황갈색을 띤다. ▲겨울깃: 뺨은 적갈색을 유지한다. 멱과 가슴, 배는 흰색이며 옆구리의 검은색 세로줄무늬가 굵고 뚜렷해진다. 연한 녹색을 띤 갈색의 등과 날개에도 검은색 세로줄무늬가 뚜렷해진다. ▲소리: '치-, 치-, 치-' 또는 '칫-'하고 운다. ▲유사종: 밭종다리는 등의 줄무늬가 불분명하며 뺨에 적갈색이 없다. ◎ 서식지: 개활지, 소택지, 해안, 논 (이우신 외, 2000).

 

image A.B.C.D. 최순규 (2003. 4. 18 강릉시 사천면: 여름깃)  E-K. 최순규 (2004. 4. 19 강릉시)   

D E F G H I J K


A

B

C 

 Anthus rubescens 밭종다리

common name "Buff-bellied Pipit"

 

WV/c   L 16cm. ▲여름깃: 몸의 윗면이 회갈색이며, 턱선과 가슴의 검은색 줄무늬가 약하다. 가슴과 배는 살색을 띠며, 윗가슴의 양측에 약간의 검은색 세로줄무늬가 있다. ▲겨울깃: 몸의 윗면은 갈색을 띤 녹색으로, 힝둥새보다 어두워 보인다. 가슴과 배는 흰색이며 턱선과 가슴의 줄무늬는 뚜렷하다. 눈썹선은 흰미하다. ▲소리: '칫칫' 또는 '핏핏' 하고 운다. ▲유사종: 붉은가슴밭종다리는 몸 읫면에 뚜렷한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 서식지: 호수, 강 등의 물가, 논.  *실태: 봄철보다 가릉철에 많은 무리가 관찰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 B. C. 최순규 (2006. 3. 8 경남 진해)  D. F. 최순규 (2003. 4. 18 강릉시 연곡면:여름깃)   E. G. 최순규 (2003. 4. 15 강릉시 연곡면:여름깃)  H. 최순규 (2006. 4. 30)  I,J. 박정미 (2004. 12. 26 순천시)

D E F G H I J


A

B

 Anthus spinoletta 옅은밭종다리

common name "Water Pipit"

 

Vag  L 16cm. 밭종다리와 거의 유사하지만 물환경을 좋아하고 번식은 수목한계선 고산지대에서 번식하고 월동은 강가, 호수, 저수지 등에서 월동한다. 밭종다리와 혼동하기 쉽지만 보다 옅은색이고 다리가 흑갈색으로 매우 어둡게 보이며 턱선은 거의 없다. ▲여름깃: 몸의 윗면은 밭종다리보다 엷은 황갈색이며 가슴과 옆구리에 흑갈색 줄무늬가 거의 없거나 매우 가늘다. ▲겨울깃: 여름깃보다 줄무늬가 더많고 밭종다리보다 뚜렷하게 가늘고 짧으며 매우 적다. 몸 아랫면은 황갈색 기운이 없는 때묻은 흰색이고 흰색 눈썹선이 비교적 길고 뚜렷하고 귓덮깃 뒤쪽으로 엷은 회색기운이 있다. *실태: 지리적으로 3아종으로 구분하고 국내 관찰되는 아종은 blakistoni이다. 국내 5회 정도 관찰기록이 있다. (박종길 외, 2008).

 

image A-D. 최순규 (2010. 1. 9 안산갈대습지공원)  


A

B

C

 Anthus hodgsoni  힝둥새

common name "Olive-backed Pipit"

 

SV/r(n) PM/c  WV/uc(s)  L 16cm. 등은 갈색을 띤 녹색이며 희미한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가슴과 옆구리는 황갈색이며, 검은색 줄무늬가 뚜렷하다. 눈썹선은 흰색이며, 귀깃에는 흰 점이 있다. 이동 시기에 큰 무리를 형성한다. 위험을 느끼면 나뭇가지로 날아올라 꼬리를 끊임없이 흔든다. ▲소리: '찌이-, 찌이-'하고 운다. ▲유사종: 밭종다리는 몸 윗면의 갈색이 강하고 귀깃에는 흰 점이 없으며, 검은색 턱선이 뚜렷하다. ◎ 서식지: 나무가 산재하는 개활지, 임연부. (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2. 4. 12 강릉시 경포호)   B,D,E. 최순규 (2004. 2. 18 전남 해남)    F. 최순규 (2004. 3. 3 전남 진도)    

 

D E F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