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Gaviidae 아비과 (3종)


A

B

C

 Gavia stellata 아비

common name "Red- throated Diver"

 

WV/uc  L63cm 부리는 가늘고 위로 조금 휘어져 있으며, 앉아 있을 때 약간 위로 향하고 있다. ▲ 여름깃: 목 앞부분의 붉은색은 뚜렷하며, 머리꼭대기에 서 목 뒷부분까지 검은색의 줄무늬가 있다. 얼굴에서 목의 옆부분까지 검은색의 줄무늬가 있다. 얼굴에서 목의 옆부분을 따라 회색이며 등과 갈개덮깃은 어둡게 보이며 흰색의 작은 반점이 산재해 있다. ▲겨울깃: 빰, 목 앞부분은 흰색이며, 몸 윗면은 갈색바탕에 흰색의 작은 반점이 산재해 있다. 다른 아비류에 비해 목 앞쪽의 흰색과 목 뒷부분의 갈색이 이루는 경계가 두렷하지 않다. ◎ 서식지: 해안, 바다. (이우신외, 2000).

 

image A-D. 최순규 (2011. 1. 16 포항)

D


A

B

C

 Gavia pacifica 회색머리아비

common name "Pacific Diver"

 

WV/uc  L65cm. 곧은 부리, 암수 같은 색. 목은 원통형. 아비보다 크고 긴 몸이 물위에 낮게 뜬 모습. 겨울깃 - 머리에서부터 몸 윗쪽은 검은 갈색, 깃가장자리는 엷은색이며 겨울새로 여름깃은 보기 어렵다. 여름 깃- 등이 남색 금속광택을 띠는 검은색으로 머리부터 뒷목이 회색인 것이 특징이다. 분포 : 북극권 고위도 한 대지방에 살며, 겨울에 내려와 내륙 민물호수, 저수지, 바닷가에서 독립 또는 무리를 지어 생활하며, 한국 남해안에서 월동한다.  번식 :  6-7월. 해안과 호수, 물가 풀밭에 마른풀로 접시모양 둥지를 짓는다.

울음 : <코 클루이, 코 클루이> <아 우우, 아 우우>, 겨울에는 거의 없음. 경계음 <가가가각, 각각> 먹이 : 물고기, 새우, 게.  유사종 :  아비, 큰회색머리아비, 흰부리아비

 

image A-C. 최순규 (2005. 03. 01 울진군 죽변)   D-F. 최순규 (2008. 3. 25 울진군 후포) 

D E F


A

B

C

 Gavia arctica 큰회색머리아비

common name "Arctic Diver"

 

WV/uc  L72cm. 부리는 직선이며 회색머리아비보다 약간 길다. ▲여름깃: 목 앞부분은 녹색 광택이 있으며 먼 거리에서는 검게 보인다. 머리와 목 뒷부분은 회색이다. ▲겨울깃: 몸 윗면은 어두운 갈색이며 몸 아랫면은 흰색이다. ◎ 서식지: 해안, 바다  * 실태: 주로 회색머리아비와 혼성하며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주로월동한다. (이우신 외, 2000).

 

image A-C. 최순규 (2005. 05. 28 울진군 죽변 : 여름깃)  D-F. 최순규 (2005. 03. 01 울진군 죽변 : 겨울깃)    G. 최순규 (2008. 3. 24 울진군 후포)  H.I. 최순규 (2007. 1. 4 제주도)  

D E F G H I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