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Cuculidae 두견이과 (3종)


A

B

C

 

Cuculus canorus 뻐꾸기

common name "Common Cuckoo"

 

SV/c  L35cm. 윗면은 균일한 회색이며 날개 끝과 꼬리는 검다. 다른 뻐꾸기류에 비해 배의 줄무늬가 가늘며, 노란색 눈과 눈테가 뚜렷하다. 새끼의 뒷머리에는 흰 반점이 있으며 등에는 갈색이 섞여 있다. 간혹 암컷의 가슴에 갈색 깃이 나타나기고 하며, 적갈색에 검은색의 가로줄무늬가 있는 윗면을 가진 암컷도 더러 보인다.(적색형) 탁란을 하는 대상종은 개개비, 붉은머리오목눈이, 휘파람새, 산솔새, 때까치등이 있다. 다른 뻐꾸리류에 비해 비교적 쉽게 관찰된다. ▲소리: 수컷은 '뻐꾹, 뻐꾹' 하고 울며, 앞뒤에 크게 '곽곽곽' 하고 울 때도 있다. 빠르게 '뾰보보보보봇' 하고 울기도 한다. 암컷은 '삣, 삣, 삣' 하고 울지만 수컷처럼 자주 울지는 않는다. ▲유사종: 검은등뻐꾸기, 벙어리뻐꾸기, 두견이 ◎ 서식지: 산림, 개활지, 공원(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9. 5. 23 외연도)   B-D. 박정미 (2009. 5. 23 외연도)   F. 최순규 (2010. 8. 28 인천시)  

D E F


A

B

C 

Cuculus saturatus 벙어리뻐꾸기

common name "Oriental Cuckoo"

 

SV/uc  L 33cm. 뻐꾸기와 유사하나 아랫부분의 가로줄이 굵다. 눈은 노란색 또는 갈색이다. 검은등뻐꾸기와 구별이 어려우나, 허리와 꼬리의 색 대비가 뚜렷하다. 암컷의 가슴에는 갈색깃이 보이기도 하며, 적색형의 암컷도 있다. 탁란을 하는 대상으로 일본에서 알려진 종은 촉새, 동박새, 때까치, 삼광조, 큰유리새, 밭종다리류가 있다. ▲소리: 주로 2음절로 '보-보-' 하며 단조롭게 운다. 간혹 낮고 빠르게 '보보보보보보' 하며 울기도 한다. 소리가 비슷한 후투티는 보통 3음절로 운다. ▲유사종: 검은등뻐꾸기, 뻐꾸기, 두견이 ◎ 서식지: 산림(이우신 외, 2000).

 

image A. 최순규 (2009.4.19 서산신)   B,C,D. 최순규 (2003. 7. 20 대관령:검은딱새 육추)   E,F. 최순규 (2010. 9. 19 여주군:어린새)

D E F


A

B

Cuculus poliocephalus 두견이

common name "Little Cuckoo"

 

SV/uc  L 28cm. 윗면 회색에 가까운 청회색이고 윗목까지 밝은 회색이며 가슴 아래는 흰색으로 검은 회색의 가로띠가 11개 정도 있다. 암컷은 윗면은 적갈색이고, 아랫면은 흰색이다. 암컷중에는 적색형이 있다. 분포 : 나무가 우거진 곳 특히 산중턱 이상에 서식. 한국, 일본, 중국동부와 남부에 서식, 열대 동남아에서 월동. 번식 : 휘파람새 등 다른 새의 둥우리에 알을 위탁하여 포란, 육추시킨다.  울음 : 수컷 빠른소리로 < 쿅쿅 쿄쿄쿄오- >, 암컷 단조롭게 < 삐삐삐… > 먹이 : 곤충류 유사종 : 뻐꾸기 무리-비슷하게 생겼으나 두견보다 훨씬 크다. (천연기념물 447호)

 

image A,B,C. 최순규 (2008. 6. 14 전남 여수)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