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Ciconiidae 황새과


 A

 B

 

 Ciconia boyciana  황새

common name "OrientalWhite Stork"

 

WV/r  L112cm  W195cm 암수 같은 색, 몸 전체 흰색이나 날개깃이 검고 길어 앉아있을 때는 꼬리가 검어보인다. 꼬리는 흰색. 부리는 크고 검으며 육중하다. 눈가장자리와 턱밑에 붉은색의 피부 나출. 다리 검붉은색으로 길다. 암컷은 수컷보다 조금 작으며, 부리가 수컷보다 얇고 다리가 짧게 느껴진다. 분포 : 호반, 하구, 소택지, 논, 밭 등 습지대 물가에서 생활. 백로와 달리 목을 편채 난다. 휴식시 목을 S자로 움추리고 부리를 멱의 깃털 사이에 넣고 한쪽다리로 섬. 성체는 성대가 퇴화되어 울지 못하나 어린 새끼는 소리를 낸다. 번식 : 소나무, 미루나무 자작나무 등 높은곳에 나뭇가지, 나뭇가지, 풀, 흙 등으로 접시모양의 큰 둥지를 만든다. 울음 : 성대가 퇴화되어 소리내지 못함. 부리를 부딛쳐 <따따따딱...>소리를 내어 경계 및 구애행동. 새끼는 <끼익, 끼익 또는 끼이- 끼이-, 깩, 깩 > 먹이 : 양서류, 작은 포유류, 큰 곤충류. 유사종 : 백로-온몸이 희고 작다. 참고 : 아주 드문 겨울새, 희귀한 여름새(서산간척지), 국내 번식집단은 멸종. 천연기념물 199호, 국제보호조

 

image A. 최순규 (2001. 12. 1 제천시 봉양읍)   C. 최순규(2005.1.13 충남 당진)   B,D. 최순규(2006.2.19 천수만)   E-I. 최순규(2010.12.31 천수만)

D E F G H I


 A

 B

 

 Ciconia nigra 먹황새

common name "Black Stork"

 

WV/r  L95cm  부리는 암수 같은 붉은색이고 몸 윗쪽은 검은색이나 배는 흰색이다. 다리와 눈 주위에 드러난 피부 붉은색. 어린 새는 광택이 적고 검은 갈색 몸과 올리브 갈색 부리와 다리를 갖는다. 날 때는 목을 길게 빼고 부리를 약간 아래로 향한다. 분포 : 유라시아, 북아프리카. 내륙 습지, 평야, 인적이 드문 산악지방 하천 주변 숲. 번식 : 높은 나무 위, 절벽 위에 나뭇가지를 쌓아 둥지를 만든다. 매년 같은 장소에서 번식하여 둥지가 커진다. 간혹 장소를 옮기기도 한다. 암수가 함께 63-71일간 새끼를 기른다. 울음 : 부리를 부딛쳐 소리냄 <따라라라락....>, 간혹 쉰소리 <퓨우, 효오> 먹이 : 물고기, 개구리, 곤충. 유사종 : 황새  실태 :천연기념물 제 200호 매우 드문 겨울철새.  1960년대에는 경북 안동 도산면 낙동강변 절벽에서 번식한 기록이 있다.

 

image A-E. 최순규 (2004. 12. 26 전남 함평)

D E  


to 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