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Apodidae 칼새과 (2종)


A

B

Hirundapus caudacutus 바늘꼬리칼새

common name "White-throated Needle-tailed Swift"

 

PM/uc   L 21cm. W50cm 몸은 통통하고 긴 날개와 짧은 꼬리를 갖는다. 날개는 칼새와 같은 붓 모양이 아니고 중앙부의 푹이 넓다. 직선형의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꼬리 끝에 깃축이 돌출되어 바늘 모양으로 보인다. 전체가 검은색이며, 날개덮깃은 금속광택이 있는 파란색이나 야외에서는 검은색으로 보인다. 멱과 아래꼬리덮깃은 선명한 흰색이다. 등 가운데는 흰색으로 보인다. 셋째날개깃의 작은 흰 점과 바늘형의 꼬리 끝은 야외에서는 관찰하기 어렵다. ▲소리: 들물게 '쮸리리' 하고 운다. ▲유사종: 칼새는 날개가 낫 모양이며 꼬리는 전형적인 제비형꼬리, 허리는 선명한 흰색이다. 쇠칼새는 몸이 작고 허리가 흰색이다. ◎ 서식지: 산지, 임야, 초원, 개활지 (이우신 외,2000).

 

image A,B. 최순규 (2003. 4. 21 강릉시 사천면 )


A

B

C 

Apus pacificus  칼새

common name "White-rumped Swift"

 

SV/c   L20cm. W43cm 날개는 전형적인 낫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꼬리는 깊이 팬 제비형꼬리이다. 쇠칼새와 유사하나 꼬리를 펼치면 갈라진 형태가 보인다. 보통 배 부분에 가느다란 흰줄이 있으나 잘 보이지 않으며, 흰색의 멱에는 검은색의 미세한 띠가 산재하며 다른 칼새류에 비해 흰색이 선명하지 못한 편이다. 머리 부분의 흑갈색은 다소 연하지만 흰색의 멱과 허리를 제외한 전체가 검게 보인다. 고산이나 해안절벽에 둥지를 만들고 부근 상공을 날면서 곤충을 잡는다. ▲소리: '찌이, 찌이' 또는 '찌리리, 찌리리' 하고 날카롭게 운다. ▲유사종: 바늘꼬리칼새는 모이 크고 직선형의 짧은 꼬리를 하고 있으며, 등은 회백색이다. 쇠칼새는 작고 꼬리는 약간 팬 오목형꼬리이다. 흰털발제비는 날개가 짧고 느리게 날아 다닌다. ◎ 서식지: 해안부근, 해안과 산지의 바위절벽 (이우신 외,2000).

 

image A,-E. 최순규 (2006. 5. 12 전남 무안) F-H. 최순규 (2006. 5. 19 강원도 동해시)

D E F G H


to Aves